인간공학기사 실기 요약자료-10

기타 문제

 

다음 보기에 해당하는 정량적 표시장치의 명칭

(그림 생략)

① 계수형(digital): 전력계나 택시요금 계기와 같이 기계, 전자적으로 숫자가 표시되는 형

② 동침형(moving pointer): 눈금이 고정되고 지침이 움직이는 형

③ 동목형(moving scale): 지침이 고정되고 눈금이 움직이는 형

 

정신적 피로도를 측정하는 NASA-TLX(Task Load Index)의 6가지 척도를 적으시오

① 정신적 요구(Mental Demand)

② 육체적 요구(Physical Demand)

③ 일시적 요구(Temporal Demand)

④ 수행(Performance)

⑤ 노력(Effort)

⑥ 좌절(Frustration)

 

단순반응시간 0.2초, 1bit 증가당 0.5초의 기울기, 자극 수가 8개일 때 반응시간을 구하시오

Hicks law에 의한 반응시간(RT: Reaction Time) = a + b = 0.2 + 0.5 X  = 1.7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시 조화성 설계원칙 3가지를 쓰시오

인간과 기계(제품)가 접촉하는 계면에서의 조화성은 신체적 조화성, 지적 조화성, 감성적 조화성의 3가지 차원에서 고찰할 수 있는데, 신체적ᆞ지적 조화성은 제품의 인상(감성적 조화성)으로 추상화된다.

 

사용설명서를 만들 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하여 3가지를 쓰시오

① 안전에 관한 주의사항

② 제품사진

③ 성능 및 기능

④ 사용방법

⑤ 포장의 개봉

⑥ 제품의 설치, 조작, 보수, 점검, 폐기, 기타 주의사항

⑦ 제품명칭

⑧ 형식, 회사명. 주소, 전화번호

 

인간의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주의 4가지를 쓰시오

① 선택성

주의력의 중복집중의 곤란(주의는 동시에 두 개 이상의 방향을 잡지 못한다)

사람은 한 번에 여러 종류의 자극을 지각하거나 수용하지 못하며, 소수의 특정한 것으로 한정해서 선택하는 기능을 말한다.

② 변동성

주의력의 단속성(고도의 주의는 장시간 지속할 수 없다)

주의는 리듬이 있어 언제나 일정한 수준을 지키지는 못한다.

③ 방향성

한 지점에 주의를 하면 다른 곳의 주의는 약해진다.

주의를 집중한다는 것은 좋은 태도라고 볼 수 있으나 반드시 최상이라고 할 수는 없다.

공간적으로 보면 시선의 초점에 맞았을 때는 쉽게 인지되지만 시선에서 벗어난 부분은 무시되기 쉽다.

④ 일점집중성

사람은 돌발사태에 직면하면 공포를 느끼게 되고 주의가 일점(주시점)에 집중되어 판단정지 및 멍청한 상태에 빠지게 되어 유효한 대응을 못하게 된다.

 

흰글자에 인접한 검정영역으로 퍼지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지 쓰시오

광삼효과: 흰 모양이 주위의 검은 배경으로 번져 보이는 현상

 

생체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일정량의 에너지가 필요하다. 단위시간당 에너지량을 무엇이라 하는지 쓰시오

기초대사량(BMR: Basal Metabolic Rate):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에너지소비량

 

인간-기계 시스템의 설계 6단계를 기술하시오

① 제1단계: 목표 및 성능명세 결정

② 제2단계: 시스템의 정의

③ 제3단계: 기본설계

④ 제4단계: 인터페이스 설계

⑤ 제5단계: 촉진물 설계

⑥ 제6단계: 시험 및 평가

 

MTM에서 사용되는 단위인 1 TMU는 몇 초인지 환산하시오

1TMU = 0.00001시간 = 0.0006분 = 0.036초

따라서, 1 TMU = 0.036초이다.

 

형용사를 이용하여 감성을 표현할 수 있으며, 3, 5, 7점을 주면서 평가하는 척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SD척도: 형용사를 이용하여 인간의 심상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형용사를 소재로 하여 인간의 심상공간을 측정함

 

다음은 인간공학 법칙 및 방법에 대해서 열거되어 있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① 형용사를 이용하여 인간의 심상을 측정하는 방법: 의미미분법 (SD법)

② 어떤 자료를 나타내는 특성치가 몇 개의 변수에 영향을 받을 때 이들 변수의 특성치에 대한 영향의 정도를 명확히 하는 자료해석법: 다변량 분석법

③ 2차원, 3차원 좌표에 도형으로 표시를 하여 데이터의 상관관계 등을 파악하기 위해 점을 찍어 측정하는 통계기법: 산점도

 

청각장치에서 근사성(approximation)에 대해 설명하시오

복잡한 정보를 나타내고자 할 때 2단계의 신호를 고려하는 것을 말한다.

① 주의신호: 주의를 끌어서 정보의 일반적 부류를 식별

② 지정신호: 주의신호로 식별된 신호에 정확한 정보를 지정

 

다음 보기를 보고 열교환 방정식을 쓰시오

△S: 신체에 저장되는 열

M: 대사에 의한 열

C: 대류와 전도에 의한 열교환량

E: 증발에 의한 열손실

R: 복사에 의한 열교환량

W: 수행한 일

 

△S = M(대사) – E(증발)  R(복사)  C(대류) –W(한 일)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인간-기계 시스템의 설계과정 순서

목표 및 성능명세 결정 → 시스템 정의 → 기본설계 → 인터페이스 설계 → 촉진물 설계 → 평가

 

(2) 인간-기계 시스템에서 자동제어에서의 인간의 기능을 2가지 적으시오

감시, 정비유지, 프로그래밍

 

작업관리 문제해결 절차 중 다음의 대안도출 방법은 무엇인가?

① 구성원 각자가 검토할 문제에 대하여 메모지를 작성

② 각자가 작성한 메모지를 오른쪽으로 전달

③ 메모지를 받은 사람은 내용을 읽은 후 해법을 생각하여 서술하고 다시 오른쪽으로 전달

④ 자신의 메모지가 돌아올 때까지 반복

마인드멜딩(Mindmelding)

마인드멜딩을 구성원들의 창조적인 생각을 살려서 많은 대안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이다.

이 방법의 수행절차는 다음과 같다.

① 구성원 각자가 검토할 문제에 대하여 메모지를 작성한다.

② 각자가 작성한 메모지를 오른쪽 사람에게 전달한다.

③ 메모지를 받은 사람은 내용을 읽은 후 해법을 생각하여 서술하고 다시 메모지를 오른쪽 사람에게 전달한다.

④ 가능한 해가 나열된 종이가 본인에게 돌아올 때까지 반복(3번 정도)하여 수행한다.

 

최대산소소비량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작업의 속도가 증가하면 산소소비량이 선형적으로 증가하여 일정한 수준에 이르게 되고, 작업의 속도가 증가하더라도 산소소비량은 더 이상 증가하지 않고 일정하게 되는 수준에서의 산소 소모량이다.

 

노먼의 설계원칙을 쓰시오

① 가시성(visibility)

가시성은 제품의 중요한 부분은 눈에 띄어야 하고, 그런 부분들의 의미를 바르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② 대응(mapping)의 원착

대응은 어떤 기능을 통제하는 조절장치와 그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이 잘 연경되어 표현되는 것을 의미한다.

③ 행동유도성(affordance)

물건들은 각각 모양이나 다른 특성에 의해 그것들을 어떻게 이용하는가에 대한 암시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④ 피드백의 제공

적절한 피드백은 사용자들의 작업수행에 있어 동기부여에 중요한 요소이며, 만약 시스템의 작업수행에 지연이 발생했을 때 사용자가 좌절이나 포기를 하지 않도록 하는데 있어 피드백은 중요한 기능을 발휘한다.

 

디자인작업 시, 문제 해결의 원칙을 알맞게 번호로 나열하시오

① 문제의 형성 → ② 문제의 분석 → ③ 대안의 탐색 → ④ 대안의 평가 → ⑤ 선정안의 제시

 

특정작업에 대한 60분의 작업 중 3분간의 산소소비량을 측정한 결과 57L의 배기량에 산소가 14% 이산화탄소가 7.4%로 분석되었다. 다음 중 산소 소비량과 에너지 소비량을 구하시오. (단, 공기 중 산소는 21vol%, 질소는 79vol%라고 한다.)

분당흡기량: (100-14%-7.4%)/79% X 57/3 = 18.9 l/min

산소소비량: (21% X 분당흡기량) – (O2% X 분당배기량)

= (0.21 X 18.9) – (0.14 X 19) = 1.31 l/min

산소 1L당 열량: 5kcal/l

따라서, 분당 에너지 소비량 = (5kcal/l X 1.31 l/min) = 6.55kcal/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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