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공학기사 실기 요약자료-9

휴식시간

 

남성 근로자의 8시간 조립작업에서 대사량을 측정한 결과 산소소비량이 1.1 L/min로 측정되었다. (남성 권장 에너지소비량: 5 kcal/min) 남성근로자의 휴식시간을 계산하시오

 

Murrell의 공식 R = T(E-5)/(E-1.5)

R: 휴식시간(분)

T: 총 작업시간(분)

E: 작업 에너지소비량 (kcal/min)

S: 권장 에너지소비량 (kcal/min)

 

작업의 에너지소비량 = 1.1 L/min X 5 kcal/min = 5.5 kcal/min

휴식시간 R = 480(5.5-5)/(5.5-1.5) = 60분

 

여성 근로자의 8시간 조립작업에서 대사량을 측정한 결과 산소소비량이 1.2L/min으로 측정되었다. 여성근로자의 휴식시간을 구하시오

 

Murrell의 공식 R = T(E-5)/(E-1.5)

R: 휴식시간(분)

T: 총 작업시간(분)

E: 작업 에너지소비량 (kcal/min)

S: 권장 에너지소비량 (kcal/min) (남성 5kcal/min, 여성 3.5kcal/min)

 

작업의 에너지소비량 = 1.2 L/min X 5 kcal/min = 6 kcal/min

휴식시간 R = 480(6-3.5)/(6-1.5) = 266.67분

어떤 작업의 평균 에너지 값이 6kcal/min이라고 할 때 60분간 총 작업시간 내에 포함되어야 하는 휴식시간은 몇 분인가? (단, 기초대사를 포함한 작업에 대한 평균에너지값의 상한은 5kcal/min이다)

Murrell의 공식 R = T(E-5)/(E-1.5)

R: 휴식시간(분)

T: 총 작업시간(분)

E: 작업 에너지소비량 (kcal/min)

S: 권장 에너지소비량 (kcal/min)

휴식시간 R = 60(6-5)/(6-1.5) = 13.3분

 

남성 근로자의 8시간 조립작업에서 대사량을 측정한 결과 산소소비량이 1.1 L/min로 측정되었다. (남성 권장 에너지소비량: 5 kcal/min)

 

(1) 남성근로자의 휴식시간을 계산하시오

Murrell의 공식 R = T(E-5)/(E-1.5)

R: 휴식시간(분)

T: 총 작업시간(분)

E: 작업 에너지소비량 (kcal/min)

S: 권장 에너지소비량 (kcal/min)

작업의 에너지소비량 = 1.1 L/min X 5 kcal/min = 5.5 kcal/min

휴식시간 R = 480(5.5-5)/(5.5-1.5) = 60분

 

(2) 휴식시간이 120분이 되려면 산소소비량은 몇 L 이하이어야 하는지 계산하시오

작업의 에너지소비량 = 1.1 L/min X 5 kcal/min = 5.5 kcal/min

120 = 480(5x-5)/(5x-1.5)

x = 1.23이하

 

사용성 척도, ECRS, SEARCH

 

제이콥 닐슨(J. Nielsen) 사용성 속성(척도) 5가지를 기술하시오

① 학습용이성(Learnability): 초보자가 제품의 사용법을 얼마나 배우기 쉬운가를 나타낸다.

② 효율성(Efficiency): 숙련된 사용자가 원하는 일을 얼마나 빨리 수행할 수 있는가를 나타낸다.

③ 기억용이성(Memorability): 오랜만에 다시 사용하는 재사용자들이 사용방법을 얼마나 기억하기 쉬운가를 나타낸다.

④ 에러 빈도 및 정도(Error frequency and severity): 사용자가 실수를 얼마나 자주 하는가와 실수의 정도가 큰지 작은지 여부, 그리고 실수를 쉽게 만회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⑤ 주관적 만족도(Subjective satisfaction): 제품에 대해 사용자들이 얼마나 만족하게 느끼고 있는가를 나타낸다.

 

작업개선의 ECRS원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 E: 제거 (Eliminate) 불필요한 작업ᆞ작업요소 제거

② C: 결합 (combine) 다른 작업ᆞ작업요소와의 결합

③ R: 재배열 (Rearrange) 작업순서의 변경

④ S: 단순화 (Simplify) 작업ᆞ작업요소의 단순화ᆞ간소화

 

ECRS 작업개선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E: 제거 (Eliminate) 이 작업은 꼭 필요한가? 제거할 수 없는가? (불필요한 작업ᆞ작업요소 제거)

C: 결합 (combine) 이 작업을 다른 작업과 결합시키면 더 나은 결과가 생길 것인가?
(다른 작업ᆞ작업요소와의 결합)

R: 재배열 (Rearrange) 이 작업의 순서를 바꾸면 좀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작업순서의 변경)

S: 단순화 (Simplify) 이 작업을 좀 더 단순화할 수 있지 않을까?(작업ᆞ작업요소의 단순화ᆞ간소화)

 

작업관리 문제해결 방식에서 개선을 위한 원칙 SEARCH에서 다음이 의미하는 것을 각각 쓰고 설명하시오 (개선의 SEARCH 원칙)

① S = Simplify operations (작업의 단순화)

② E = Eliminate unnecessary work and material (불필요한 작업이나 자재의 제거)

③ A = Alter sequence (순서의 변경)

④ R = Requirements (요구조건)

⑤ C = Combine operations (작업의 결합)

⑥ H = How often (얼마나 자주, 몇 번인가?)

 

시공간 스케치북, 음운고리, 여유율, 암호화 코딩

 

작업기억에 속하는 하위요소들 중에서 시공간 스캐치 패드와 음운루프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 시공간 스케치북: 시공간 스캐치북은 주차한 차의 위치, 편의점에서 집까지 오는 길과 같이 시각적, 공간적 정보를 잠시 동안 보관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 준다. 사람들에게 자기 집 현관문을 떠올리라고 지시하고 문 손잡이가 어느 쪽에 위치하는지 물으면, 비록 자신이 생생한 이미지를 떠올리지 못한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마음속에 떠올린 자기 집 현관문의 손잡이가 문 왼쪽에 있는지 오른쪽에 있는지 ‘볼’ 수 있다. 이러한 시각적 심상을 떠올리는 능력은 시공간 스케치북에 의존한다.

② 음운고리: 음운고리(phonological loop)는 짧은 시간 동안 제한된 수의 소리를 저장한다. 음운고리는 제한된 정보를 짧은 시간 동안 청각부호로 유지하는 음운 저장소와 음운 저장소에 있는 단어들을 소리 없이 반복할 수 있도록 하는 하위 발성암송 과정이라는 하위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음운고리의 제한된 저장 공간은 발음 시간에 따른 국가 이름 암송의 차이에 연구로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가봉, 가나 같은 국가의 이름은 빨리 발음할 수 있지만, 대조적으로 리히텐슈타인이나 미크로네시아 같은 국가의 이름은 정해진 시간 안에 제한된 수만을 발음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긴 목록을 암송해야 하는 경우에 부득이 일부 국가 이름은 음운루프에서 사라지게 된다.

 

여유(시간)는 일반 여유(PDF 여유)와 특수 여유로 분류할 수 있다. 이 때 일반 여유의 종류 3가지를 쓰시오 (일반 여유(PDF 여유))

① 개인여유(personal allowance)

② 불가피한 지연여유(unavoidable delay allowance)

③ 피로여유(fatigue allowance)

 

ILO 피로 여유율에서 변동 여유율 9가지 중 5가지를 쓰시오

ILO 여유율

① 작업자세

② 중량물 취급

③ 조명

④ 공기조건

⑤ 눈의 긴장도

⑥ 소음

⑦ 정신적 긴장도

⑧ 정신적 단조감

⑨ 신체적 단조감

 

촉각을 암호화코딩을 할 때, 사용되는 요소 3가지를 적으시오

① 매끄러운 면

② 세로 홈

③ 깔쭉면 표면

 

인간의 여러 오류 중 착오, 실수, 건망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① 착오: 상황해석을 잘못 하였거나 틀린 목표를 착각하여 행하는 경우

② 실수: 상황(목표)해석은 제대로 하였으나, 의도와는 다른 행동을 하는 경우

③ 건망증: 여러 과정이 연계적을 일어나는 행동을 잊어버리고 안 하는 경우

 

비행기이 조종장치는 운용자가 쉽게 인식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코딩을 해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비행기의 조종장치에 대한 코딩(암호화) 방법 6가지를 쓰시오

① 색 코딩: 색에 특정한 의미가 부여될 때(예를 들어, 비상용 조종장치에는 적색) 매우 효과적인 방법인 된다.

② 형상 코딩: 조종장치는 시각뿐만 아니라 촉각으로도 식별 가능해야 하며, 날카로운 모서리가 없어야 한다. 조종장치에 대한 형상 코딩의 주요 용도는 촉감으로 조종장치의 손잡이나 핸들을 식별하는 것이다.

③ 크기 코딩: 운용자가 적절한 조종장치를 선택하기 전에 촉감으로 구별하지 못할 때는 조종장치의 크기를 두 종류 혹은 많아야 세 종류만 사용하여야 한다(지름 1.3cm, 두께 0.95cm, 차이 이상이면 촉각에 의해서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다).

④ 촉감 코딩: 표면의 촉감을 달리하는 코딩을 할 수 있다. 흔히 사용되는 표면가공 중 매끄러운 면, 세로 홈, 깔쭉면 표면의 3종류로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다.

⑤ 위치 코딩: 유사한 가능을 가진 조종장치는 모든 패널에서 상대적으로 같은 위치에 있어야 하며, 운용자는 조종장치가 그들의 정면에 있을 때 위치를 좀 더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다.

⑥ 작동방법에 의한 코딩: 작동방법에 의해서 조종장치를 암호화하면 각 조종장치는 고유한 작동방법을 갖게 된다. 예를 들면, 하나는 밀고 당기는 종류이고 다른 것은 회전식인 경우이다.

 

생체신호를 이용한 스트레인 주요척도, 점멸융합주파수

 

생체신호를 이용한 스트레인의 주요 척도 4가지를 쓰시오

생체신호를 이용한 스트레인(긴장)의 주요 척도들

① 뇌전도(EEG)

② 심전도(ECG)

③ 근전도(EMG)

④ 안전도(EOG)

⑤ 전기피부반응(GSR)

 

점멸융합주파수(CFF)에 대해 설명하시오

점멸융합주파수(CFF: Critical Flicker Fusion Frequency): 빛을 일정한 속도로 점멸시키면 깜박거려 보이나 점멸의 속도를 빨리하면 깜박임이 없고 융합되어 연속된 광으로 보일 때의 점멸주파수이다. 점멸융합주파수는 피곤함에 따라 빈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중추신경계의 피로, 즉 정신피로의 척도로 사용될 수 있다. 잘 때나 멍하게 있을 때에 CFF가 낮고, 마음이 긴장되었을 때나 머리가 맑을 때에 높아진다.

 

문제를 보고 괄호 안에 알맞은 단어를 O표 하시오

정신적 부하가 증가하면 부정맥 지수가 감소하며, 정신적 부하가 감소하면 점멸융합주파수가 증가한다.

① 부정맥: 심장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늦어지거나 빨라지는 등 불규칙해지는 현상을 부정맥이라 하고, 정상적이고 규칙적인 심장박동을 정맥이라고 한다. 맥박간격의 표준편차나 변동계수 등으로 표현되며, 정신부하가 증가하면 부정맥 점수가 감소한다.

② 점멸융합주파수: 점멸융합주파수(CFF: Critical Flicker Fusion Frequency)는 빛을 일정한 속도로 점멸시키면 깜박거려 보이나 점멸의 속도를 빨리하면 깜박임이 없고 융합되어 연속된 광으로 보일 때의 점멸주파수이다. 점멸융합주파수는 피곤함에 따라 빈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중추신경계의 피로, 즉 정신피로의 척도로 사용될 수 있다. 잘 때나 멍하게 있을 때에 CFF가 낮고, 마음이 긴장되었을 때나 머리가 맑을 때에 높아진다.

 

수행도 평가, 사용성 평가

 

인간공학 실험 시 고려해야 할 평가기준(종속변수)을 3가지 쓰시오

시스템을 수행할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목표가 수행되는가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이 필요하다. 인간과 관련한 작업분석 영역은 다음 세 가지 유형의 평가기준으로 구분된다.

① 시스템 기준: 시스템이 원래 의도하는 바를 얼마나 달성하는가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② 작업성능 기준: 작업의 결과에 대한 효율을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작업에 따른 출력의 양이나 출력의 질, 작업시간 등이 작업의 성능을 나타내는데 이용된다.

③ 인간기준: 작업실행 중의 인간의 행동과 응답을 다루는 것으로서 성능척도, 생리학적 지표, 주관적 반응 등으로 측정한다.

 

전문가가 체크리스트나 평가기준을 가지고 평가대상을 보면서 사용성에 관한 문제점을 찾아나가는 사용성 평가방법은 무엇인지 쓰시오: 휴리스틱 평가법

전문가가 체크리스트나 평가기준을 가지고 평가대상을 보면서 사용성에 관한 문제점을 찾아나가는 사용성 평가방법이다.

 

수행도 평가기법인 Westinghouse 시스템에서 종합적 평가요소(시스템 평가 계수) 4가지를 쓰시오

① 숙련도(Skill): 경험, 적성 등의 숙련된 정도

② 노력도(Effort): 마음가짐

③ 작업환경(Condition): 온도, 진동, 조도, 소음 등의 작업장 환경

④ 일관성(Consistency): 작업시간의 일관성 정도

 

사용성 평가기법의 대표적인 정성적 조사방법 중 하나로 이 방법은 관심이 있는 특성을 기준으로 표적집단 3~5개 그룹으로 분류한 뒤, 각 그룹별로 6~8명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진행자가 조사목적과 관련된 토론을 함으로써 평가대상에 대한 의견이나 문제점 등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이를 무엇이라 하는지 쓰시오: FGI (Focus Group Interview)

 

사용성 평가에서 완성된 과제의 비율, 실패와 성공의 비율, 사용된 메뉴나 명령어의 수와 같은 측정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어떤 측면을 평가하고자 하는 것인가: 효과성

 

다음 보기에 해당하는 용어

사물에 물리적, 의미적인 특성을 부여하여 사용자의 행동에 관한 단서를 제공하는 것

행동유도성(affordance)

① 사물에 물리적, 의미적인 특성을 부여하여 사용자의 행동에 관한 단서를 제공하는 것을 행동유도성이라 한다. 제품에 사용상 제약을 주어 사용방법을 유인하는 것도 바로 행동유도성에 관련되는 것이다.

② 좋은 행동유도성을 가진 디자인은 그림이나 설명이 필요 없이 사용자가 단지 보기만 하여도 무엇을 해야 할지 알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유도성은 행동에 제약을 가하도록 사물을 설계함으로써 특정한 행동만이 가능하도록 유도하는 데서 온다.

 

수행도 평가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행도 평가방법 3가지를 쓰시오

(1) 수행도 평가: 관측대상 작업 작업대상자의 작업 페이스를 정상작업 페이스 혹은 표준페이스와 비교하여 보정해 주는 과정

 

(2) 수행도 평가방법

① 속도평가법: 관측자는 작업의 내용을 충분히 파악하여 작업의 난이도에 상응하는 표준속도를 마음속에 간직한 다음, 작업자의 속도와 비교하여 요소작업별로 레이팅한다.

② Westinghouse System: 작업자의 수행도를 숙련도(skill), 노력(effort), 작업환경(conditions), 일관성(consistency) 등 네가지 측면을 평가하여, 각 평가에 해당하는 레벨점수를 합산하여 레이팅계수를 구한다.

③ 객관적평가법: 동작의 속도만을 고려하여 표준시간을 정한 다음, 작업의 난이도나 특성은 고려하지 않고 실제 동작의 속도와 표준속도를 비교하여 평가를 행한다. 이 작업을 1차 평가라고 하며, 이때 추정된 비율을 속도평가계수 또는 1차조정계수라고 부른다.

④ 합성평가법: 레이팅 시 관측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한 결함을 보정하고, 일관성을 높이기 위해 제안되었다.

 

보기를 보고 검사기반평가를 고르시오: 사용자 설문조사법, 휴리스틱 평가법

보기: ① 사용자 관찰법, ② 사용자 설문조사법, ③ GOMS 모델, ④ 휴리스틱 평가법

 

① 사용자 관찰법: 사용자를 계속 관찰함으로써 문제점을 찾아내는 방법

사용자 설문조사법: 설문조사에 의한 시스템 평가법은 제일 손쉽고 경제적인 방법으로 사용자에게 시스템을 사용하게 하고, 준비된 설문지에 의해 그들의 사용경험을 조사하는 방법

③ GOMS 모델: 숙련된 사용자가 인터페이스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지 예측할 수 있는 모델

휴리스틱 평가법: 전문가가 평가대상을 보면서 체크리스트나 평가기준을 가지고 평가하는 방법

 

정답: ② 사용자 설문조사법, ④ 휴리스틱 평가법

 

사용자 인터페이스 평가요소 3가지를 쓰시오

① 배우는 데 걸리는 시간: 사용자가 작업수행에 적합한 명령어나 기능을 배우기 위한 시간이 얼마나 필요한다?

② 작업실행 속도: 벤치마크 작업을 수행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가?

③ 사용자 에러율: 벤치마크 작업을 수행하는데 사용자는 얼마나 많은, 그리고 어떤 종류의 에러를 범하는가?

④ 기억력: 사용자는 한 번 이용한 시스템의 이용법을 얼마나 오랫동안 기억할 것인가? 기억력은 배우는데 걸린 시간, 이용빈도 등과 관련이 있다.

⑤ 사용자의 주관적인 만족도: 시스템의 다양한 기능 등을 이용하는 것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는 얼마나 되는가? 인터뷰나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얻어질 수 있다.

 

GOMS 모델에 대해 설명하고 4가지 구성요소를 쓰시오

① GOMS 모델: 숙련된 사용자가 인터페이스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지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이다. 또한 하나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전체문제를 하위문제로 분해하고 분해된 가장 작은 하위문제들을 모두 해결함으로써 전체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이 GOMS 모델의 기본논리이다.

② 4가지 구성요소: GOMS는 인간의 행위를 목표(goals), 연산자 또는 조작(operator), 방법(methods), 선택규칙(selection rules)으로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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