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공학기사 실기 시험 후기

인간공학기사 실기 시험 후기입니다.

인간공학기사는 인간공학적 기술이론 지식을 바탕으로 작업방법, 작업도구, 작업환경, 작업장 등이 작업자의 신체적 인지적 특성을 고려한 적합성 여부 분석, 개선요인 파악, 기존의 시스템 개선, 사업장 유해요인 조사분석, 근골격계 질환예방을 위한 작업장개선, 인적오류 예방 등에 관한 산업재해예방 업무 및 제품/시스템/서비스의 유저인터페이스/사용성 설계 평가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국가자격입니다.

1. 학습 기간

지난 7월15일, 건설안전기사 실기시험을 준비하는 기간 사이에 잠깐 틈을 내어 인간공학기사 필기시험 공부를 해서 시험을 치렀고, 운 좋게 높은 성적으로 필기시험에 합격을 하였습니다.

보통은 필기시험 합격 후 바로 실기시험을 준비하여야 하지만, 건설안전기사 실기(필답 및 작업형) 시험을 앞두고 있었기 때문에 우선은 건설안전기사 시험 이후로 공부를 미뤄두었습니다.

 

7월22일과 7월30일에 건설안전기사 필답형 시험과 작업형 시험을 모두 마친 다음 잠시 숨을 고른 후 인간공학기사 실기시험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대략 9월부터 시험일인 10월7일까지 한 달 남짓 공부를 한 것 같습니다.

 

날씨도 좋고 중간에 추석연휴와 각종 휴일이 많아 외부의 유혹 때문에 공부하기가 너무 싫은 시간들이었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짧은 시간동안 집중해서 공부를 했습니다.

 

2. 공부방법

특별히 교재를 구입하지는 않았습니다.

10년 정도의 기출문제를 출력하여 공부를 했는데, 중복되는 문제가 많아서 일단 정리를 해 봤습니다.

 

(1) 모든 문제와 답을 다 타이핑했습니다.

각 회차별 문제를 모두 타이핑하면서 유형을 익히고 자주 출제되는 문제들에 대한 감을 익혔습니다.

 

(2) 타이핑한 문제를 유형별로 정리

타이핑한 문제 중 완전히 동일한 문제들은 하나만 남기고 삭제하고, 나머지 문제들도 유형별로 모아서 정리를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만든 내용은 A4 100장 분량 정도입니다.

 

(3) 정리된 내용 반복

이제 정리된 내용만 계속 반복했습니다. 쓰면서 외웠습니다.

이렇게 하니 대충 시험 전날 즈음에 하루에 3회독 이상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시험 당일

암기가 완벽하게 되지 않아 시험당일까지 불안에 떨었습니다.

시험장에 도착해서 문제지를 받아 든 순간에 비로소 안도했습니다. 확실히 아는 문제들이 여럿 보였고, 이 정도면 60점은 넘기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제를 다 풀고 다시 한번 문제지와 답안을 검토하면서, 대충 확실하게 쓴 답안의 점수를 계산해 보니 80점은 안정적으로 넘길 것 같아서 자신 있게 답안지를 제출하고 퇴실했습니다.

 

4. 마치며

모든 시험이 그렇듯이 공부를 아무리 많이 해도 시험 직전까지는 불안에 떨 수밖에 없습니다.

저 역시 시험 전날 공부가 부족한 것 같아서, 시험을 포기할지 고민을 했습니다. 시간이 하루만 더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 등을 하면서 더 열심히 공부하지 않은 것에 대한 후회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방법이 없습니다. 주어진 시간내에 최대한 반복하며 시험지를 받아 드는 수밖에 없습니다.

열심히 했다면 그에 합당한 결과가 나오게 되어 있으니 끝까지 최선을 다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험 결과가 발표되거나 혹은 그 이전이라도 제가 정리한 내용들을 이 곳에 올려드려서 다른 분들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인간공학기사 또는 다른 모든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 요약자료 추가합니다.

인간공학기사 실기 요약자료 모음(1~10)

Leave a Comment